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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rt X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Chapter 01 프로그래밍 언어

wlsekf 2025. 3. 27. 23:50
Part X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


Chapter 01 프로그래밍 언어

  01 프로그래밍 언어
    1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요
      (1)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
      (2) 프로그래밍 언어의 정의
    2 프로그래밍 언어의 분류
      (1) 사용 목적에 의한 분류
      (2) 저급 언어와 고급 언어
    3 프로그래밍 언어의 역사
      (1) 제1세대 언어(1950년~1950년대 말)
      (2) 제2세대 언어(1950년대 말~1960년대)
      (3) 제3세대 언어(1970년대)
      (4) 제4세대 언어(Fourth-generation Lauguage)
    4 프로그래밍 언어에서의 추상화
      (1) 추상화(Abstraction)의 개념
      (2) 추상화의 범주
      (3) 자료 추상화
      (4) 제어 추상화

  02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    1 구조적 프로그래밍(Structured Programming)
      (1)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개념
      (2)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특징
      (3)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논리 구조
      (4) 구조적 설계의 효과
   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bject-Oriented Programming)
      (1) 객체지향의 개요
      (2) 객체지향의 기본 개념
  * 프로그래밍 내에 'GOTO문'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점을 없애려고 시작되었다. 따라서 GOTO문을 가능한 사용하지 않고 프로그래밍하는 것을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기본이라 할 수 있다.
  * 객체지향 기법에서 시스템 분석은 문제 영역에서 객체를 정의하고, 정의된 객체들 사이의 상호 작용을 분석하는 것이다.
  * 객체(Object)는 데이터와 그것을 사용하는 연산을 하나의 모듈로 구성한 것으로, 개별 자료구조와 프로세스들로 구성된다.
  * 클래스(Class)는 동일한 속성, 공통의 행위, 다른 객체 클래스에 대한 공통의 관계성, 동일한 의미를 가지는 객체들의 집합이다.
  * 다형성(Polymorphism)은 같은 메시지에 대해 각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방법으로 응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