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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rt X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Chapter 03 Java 언어와 Python 언어

wlsekf 2025. 3. 29. 21:11
Part X.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


Chapter 03 Java 언어와 Python 언어

  01 자바 언어
    1 자바(JAVA)의 개요
       (1) 자바의 유래
       (2) 자바의 특징
    2 자바의 기본 구조
       (1) 자바 프로그램 분석
       (2) 자바의 기본 구조
       (3) 자바의 제어문
    3 클래스의 구조
       (1) 접근자(Access Modifiers)와 옵션(Option)
       (2) 객체의 선언과 생성
    4 멤버 변수(Member Variable)
       (1) 객체의 속성을 정의하는 것으로 클래스의 메소드 밖에서 선언된 변수이다.
       (2) 멤버 변수의 분류
    5 메소드(Method)
       (1) 메소드의 분류
       (2) 인수 전달 방식
       (3) 메소스 오버로딩(Overloading, 중복)
    6 생성자(Constructor)
       (1) 생성자의 개요
       (2) 생성자 오버로딩
       (3) this 예약어
    7 상속(Inheritance)
       (1) 확장 클래스의 계층과 상속
       (2) 메소스 오버라이딩(Overriding, 재정의)
       (3) super 예약어
       (4) 추상 클래스와 추상 메소드
    8 인터페이스(Interface)
       (1) 인터페이스 개요
       (2) 인터페이스 정의
  * 자바(JAVA)는 1991년 미국 Sun Micro사의 제임스 고슬링(James Gosling)이 가전제품에 이용할 목적으로 파스칼을 모델로 개발하였으나 별다른 반응을 얻지 못했다. 인터넷이 급속도로 확산된 1990년대 중반에야 가서 관심을 받게 되었다.
  * 자바 언어에서 주석문(Comment)는 '/*'와 '*/' 사이, '//' 뒤에 기술하며, 컴파일 대상에서 제외된다.
  * 참조하는 객체의 주소를 값으로 가지며 C 언어 포인터와 유사한 것으로 자바에서는 모든 객체를 참조형(Reference Type)으로 취급한다.
  * 클래스 변수는 static으로 선언된 변수(전역 변수의 개념)로 그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들이 공유한다.

  02 Python 언어
    1 Python 언어
       (1) 개요
       (2) Python의 특징
    2 기본 구조
       (1) 연산자
       (2) 문자열
       (3) 리스트(list)
       (4) 숫자의 시퀀스(range)
       (5) 딕셔너리({키:값})
       (6) 튜플(tuple)
       (7) Function 함수
       (8) Lambda
       (9) Class
       (10) 모듈(Module)
       (11) 입력/출력 함수
    3 제어 구조
       (1) if문
       (2) for문
       (3) while문
    4 예외처리(try, except, else, finally)
    5 주석
  * Python은 1991년 네덜란드의 귀도 반 로섬(Guido Van Rossum)에 의해 개발되었으며, 범용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코드 가독성(Readability)과 간결한 코딩을 강조한 언어이다. 인터프리터(Interpreter) 언어로서 리눅스,  Mac OS X, 윈도우 등 다양한 시스템에 널리 사용할 수 있다.